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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한국소비자원 종합 소비생활 만족도 '전국 최고 수준'

신동아방송 경인TV 2024. 11. 27. 1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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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소비자원의 '2023년 한국의 소비생활지표' 분석 결과 종합 소비생활 만족도는 73.2점으로 전국 최고 수준
◈ 부산 청년층(20대), 고령층(60대 이상)의 지속가능 소비 실천은 활성화 필요로 나타나
◈ 12.2. 14:00 시청 국제회의장에서 '제29회 소비자의 날 기념행사' 개최… '부산의 소비생활지표로 본 부산소비자의 미래'를 주제로 특강 진행

 

https://youtu.be/GWIc4FfX2iU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한국소비자원의 '2023년 한국의 소비생활지표' 조사 결과, 종합 소비생활 만족도가 전국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 소비생활지표는 한국소비자원이 제 6차수로 생산한 정책데이터로 소비자시장, 역량과 더불어 진단함
- (조사목적) 부산시(646)를 포함한 전국 1만명 소비자 조사데이터 기반으로 국민 소비생활의 현주소를 진단
- (조사방식) 전국 17개 시도 20세 이상 남녀 소비자 대상 1:1 면접조사, 표본오차 ±0.98%(95% 신뢰수준)

 

조사 결과, 2023년 부산시민(646)이 체감한 종합 소비생활 만족도는 73.2점으로, 전국 68.1점 대비 5.1점 높아 전국 최고점으로 나타났으며 202167.8점에서 5.4점 상승했다.

시의 소비생활 만족도는 2021년 대비 모든 분야에서 상승했고, 생활위생·미용 분야가 77.1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주거·가정용품(76.9) 의료·케어(76.4)에서도 만족도가 높았다.

분야별 종합 소비생활 중요도는 식품·외식분야 92.9퍼센트(%)로 가장 높았고, 의류 47.1퍼센트(%) 주거·가정용품 35.9퍼센트(%) 금융·보험분야 27.7퍼센트(%) 등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산시민 10명 중 7명인 68.9퍼센트(%)가 모바일쇼핑을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바일쇼핑 문제 경험률(부산 6.5%)금정구 35.7퍼센트(%) 부산진구 4.2퍼센트(%) 등 지역 내에서도 격차를 보였다.

이번에 조사 항목으로 처음 들어간 소비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소비가치품질이 89.9퍼센트(%)로 가장 높았고, 적정한 가격(67.9%) 안전(60.5%) 구매의 편리함(44.9%) 친환경·지속가능성(18.7%) 브랜드 이미지(18.3%)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부산지역 소비자의 지속가능 소비 실천 수준은 59.2점으로 전국(57.1) 대비 친환경 녹색소비실천이 높게 나타났다.

40(60.5)가 잘 실천했다면 20대 청년층(58.1)60대 이상 고령층(58.3)의 지속가능 소비 실천 활성화는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가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정책으로는 '소비자교육 실시'31.3퍼센트(%), 전국(24.6%) 대비 6.7퍼센트 포인트(%p) 높았다.

특히 20, 60대의 수요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청년층과 고령층의 지속 가능한 실천을 위한 지역소비자행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암시한다.

 

* (20) 33.6퍼센트(%), (30) 27.8퍼센트(%), (40) 31.0퍼센트(%), (50) 30.3퍼센트(%),

(60대 이상) 33.6퍼센트(%)

 

시는 오는 122일 오후 2시 시청 국제회의장에서 열리는 '29회 소비자의 날 기념행사'에서 한국소비자원이 제공한 '한국의 소비생활 지표로 본 부산광역시 소비생활 특화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특강을 진행한다.

시민과 소비자단체 임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산의 소비생활 지표로 본 부산소비자의 미래(한국소비자원 고은희 박사)’라는 주제로 특강이 열린다. 청년층, 고령층의 지속가능 특화도시를 향한 시책 추진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특강에 앞서, 부산의 소비자권익증진을 위해 애쓰신 기관과 유공자에게 시장 표창(9)을 수여하는 시간을 가진다.

2024년 소비자권익증진 유공자 표창 수상자
- (기관)한국소비자원 부울경지원 : 대표자(이선주)
- 이경희 : 부산소비자단체협의회 회원(소비생활센터 상담원)
- 천미옥 : 부산YWCA 과장
- 최경자 : 부산소비자권익증진센터 회원
- 황명희 : 부산녹색소비자연대 회원
- 이춘자 : 부산소비자연맹 이사
- 이경희 : ()소비자교육중앙회 부산광역시지부 남구지회장
- 이경희 : ()한국부인회 부산광역시지부 총무
- 김경자 : ()한국여성소비자연합 부산지회 이사

 

박형준 시장은 시민의 삶과 밀접한 소비생활은 기업 생산과 경제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나아가 국가와 지역경제에도 윤활유 같은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우리시는 시민의 소비자역량을 강화하고 시장 질서를 지키는 파수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역 실정에 맞는 소비자 시책을 적극 마련하는 등 앞장서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참고 1
행사 개요

일시/장소 : ‘24. 12. 2.() 14:00~16:00, 12층 국제회의장

주최/주관 : 부산광역시, 부산소비자단체협의회

참 석 : 부산시민, 부산 소비자단체장(8) 및 회원, 유관기관 등 200여명

행사내용 : 소비자권익증진 유공자(9) 시상 및 특강

󰁾 특강 : 부산의 소비생활 지표로 본 부산소비자의 미래

진행순서

시 간 내 용
14:00~14:20(20‘) 개회(국민의례) 내빈소개
소비자권익증진 유공 표창(기관1, 개인8)(시상 : 행정부시장)
개회사 : 부산소비자단체협의회 회장(김향란)
축 사 : 행정부시장
14:20~14:40(20‘) 리프레시 스트레칭 레크레이션(강사 류미)
14:40~15:40(60‘) (특강) 부산의 소비생활 지표로 본 부산소비자의 미래
강사 : 한국소비자원 고은희 박사
15:40~16:00(20‘) 질의응답 및 폐회

 

참고 2
부산광역시 소비생활 특화도()
출처 : 한국소비자원(2024, 예정), 소비여건 개선방안 연구 I : 지역별 진단과 과제

 

 

 

참고 3
2023 한국의 소비생활지표 본 부산광역시 소비생활 특화도() : 주요내용 요약
조사 개요
(조사목적) 부산광역시(646)를 포함한 전국 1만명 소비자 조사데이터 기반으로 국민 소비생활의 현주소를 진단
(조사방식) 전국 17개 시·20세 이상 남·녀 소비자 대상 1:1 면접조사
(신뢰수준)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 ±0.98%p

(소비생활 만족도) 17개 지자체 가운데 종합 소비생활 만족도(73.2)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21년 대비 5.4점 상승한 것으로 나타남.

[ 종합 소비생활만족도 ]
(N=10,000, n=646, 단위: )
지역 ’21 종합 소비생활만족도
(A)
’23 종합 소비생활만족도
(B)
’21 대비 ’23 추이(Gap)
(A-B)
’23 전국평균 차이(Gap)

(전 국) 67.0 68.1 1.1 -
부 산 67.8 73.2 5.4 5.1

(분야별 만족도) 전년 대비 모든 분야의 소비생활 만족도가 상승하였고, 특히 생활위생·미용 분야 만족도(77.1)11개 분야 중 가장 높았으며, 전년 대비 주거·가정용품이 가장 큰 폭(15.3)으로 만족도가 상승함.

[ 소비생활 분야별 만족도 ]
(n=641, n=646, 단위: 점수)

표본수 식품·
외식
의류 주거·
가정
용품
의료·
케어
교육 ICT 자동차
교통
금융·
보험
관혼
상제
생활
위생·
미용
문화·
여가
부산 2021 (641) 61.4 62.8 61.6 71.1 74.7 73.3 73.6 71.9 72.5 72.3 68.9
2023 (646) 75.0 75.2 76.9 76.4 75.6 76.3 74.7 74.5 75.1 77.1 75.7

(소비생활 중요도) 식품·외식(92.9%) 분야의 중요도가 가장 높았고, 의류(47.1%), 주거·가정용품(35.9%), 금융·보험(27.7%) 분야 순으로 나타났으며, 전년 대비 의류 분야의 중요도가 16.2%p로 가장 크게 상승함.

[소비생활 분야별 중요도(1+2+3순위) ]
(n=641, n=646, 단위 : %, 중복응답)

표본수 식품·
외식
의류 주거가정
용품
의료·
케어
교육 ICT 자동차
교통
금융보험 관혼
상제
생활
위생·
미용
문화·
여가
부산 2021 (641) 77.2 30.9 20.7 29.6 25.0 16.5 24.8 39.8 5.3 13.7 16.4
2023 (646) 92.9 47.1 35.9 14.7 15.5 8.4 15.2 27.7 1.9 20.6 20.3

(전자상거래 이용률) 전자상거래 이용률은 72.0%로 나타났으며, 거래유형별로 살펴보면 모바일쇼핑(68.9%), 인터넷쇼핑(27.2%), 금융플랫폼(21.2%), SNS플랫폼쇼핑(15.5%) 순으로 이용률이 높게 나타남.

(모바일쇼핑 이용률) 모바일쇼핑 이용률은 68.9%로 부산지역 소비자 10명 중 7명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사된 지역 14개 구 가운데 수영구(85.0%), 해운대구(80.5%), 강서구(80.0%), 연제구(80.0%)에서 80% 이상의 높은 이용률을 보임.

(문제경험률) 전자상거래 유형별 문제경험률은 해외직구(18.8%), 모바일쇼핑(6.5%) 순으로 나타남. 모바일쇼핑에서의 소비자 문제경험률은 금정구 35.7%, 부산진구 4.2% 등 지역 내에서도 격차를 보임(14개 구 조사기준).

[ 전자상거래 유형별 이용률 및 문제경험률 ]
(n=646, 거래유형별 소비자문제 경험자, 단위 : %)

이용률(%) 문제경험률(%)
부 산 72.0 8.6
인터넷쇼핑(PC 기반) 27.2 5.7
모바일쇼핑(모바일 기반) 68.9 6.5
SNS플랫폼쇼핑 15.5 4.0
개인간(C2C)거래플랫폼쇼핑 10.1 4.6
금융플랫폼 21.2 0.7
해외직구 5.0 18.8
라이브커머스 6.0 2.6

(중요 소비가치) 소비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소비가치에 대한 응답 결과, 품질(89.9%), 적정한 가격(67.9%), 안전(60.5%), 구매의 편리함(44.9%), 친환경·지속가능성(18.7%), 브랜드 이미지(18.3%) 순으로 나타남.

[ 중요 소비가치(1+2+3순위) ]
(N=10,000, n=646, 단위 : %, 중복응답)

표본수 품질(성능, 기능 등) 가격 적정성 안전 구매의 편리함 친환경, 지속가능성 브랜드 이미지 기타
(전 국) (10,000) 88.9 74.1 52.0 45.0 17.6 22.4 0.0
부 산 (646) 89.9 67.6 60.5 44.9 18.7 18.3 -

(지속가능소비 실천 수준) 지속가능소비 실천 수준은 59.2점으로 전국(57.1) 대비 높게 나타났고, 연령대로는 40(60.5)가 가장 높고 20(58.1), 60대 이상(58.3)지속가능소비 활성화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남.

(연령별 친환경·지속가능성 소비가치) 40(20.9%)가 가장 높고, 60대 이상(16.0%), 20(15.6%) 등 지속가능에 대한 소비가치 인식이 연령별 차이를 보임.

[ 지속가능소비 실천 및 친환경·지속가능성 소비가치(1+2+3순위) ]
(N=10,000, n=646, 단위: , %(중복응답))

표본수 지속가능소비 실천 중요 소비가치
(친환경·지속가능성)
(전 국) (10,000) 57.1 17.6
부 산 (646) 59.2 18.7
연령 20 (128) 58.1 15.6
30 (126) 59.9 20.6
40 (129) 60.5 20.9
50 (132) 59.5 20.5
60대 이상 (131) 58.3 16.0

(지자체 소비자정책 우선순위 인식) 소비자교육 실시에 대한 수요가 31.3%로 전국보다 6.7%p 높았고, 특히 20대와 60대 이상의 수요가 각각 33.6%로 가장 높게 나타남.

지자체 소비자정책 추진 우선순위 인식(1순위)
(N=10,000, n=646, 단위: %)

표본수 소비자교육
실시
상품
서비스
정보제공
정확한
규격계량
제시
상품선택에 도움이 되는
시험검사결과 공표
소비자피해
구제
소비자안전
문제 관리
(전 국) (10,000) 24.6 26.6 16.0 9.9 16.1 6.8
부 산 (646) 31.3 27.7 15.8 8.2 12.2 4.8
연령 20 (128) 33.6 21.1 21.1 7.0 15.6 1.6
30 (126) 27.8 27.8 16.7 12.7 10.3 4.8
40 (129) 31.0 27.9 15.5 10.1 11.6 3.9
50 (132) 30.3 31.1 15.9 7.6 6.8 8.3
60대 이상 (131) 33.6 30.5 9.9 3.8 16.8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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