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아방송 경인tv

방송이 국민으로부터 위임받는 신성한 의무이며, 방송인 모두가 지켜야 할 숭고한 사명을 다하고 있습니다.

신동아방송 경인tv 뉴스룸을 찾아주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카테고리 없음

산업부·KOTRA, 중국 허난성에서 K의료기기 수출 전환점 마련

신동아방송 경인TV 2024. 12. 2. 13:57
728x90
반응형
- 11.30~12.1. 중국 허난성 안양서 ‘샹위 메디컬 의료기기 수출 상담회’ 성료 -
- 우수 의료기기 韓 기업 16곳 참가... 中 전역에 K의료기기 수출 첫걸음 -

https://youtu.be/G7ChFzNskDA

#1. 통증 치료 의료기기를 제조하는 중소기업 A사는 중국 수출 경험 부족과 인증 취득 어려움으로 중국 시장 진출에 난항을 겪었다. 지난해 KOTRA가 주최한 샹위 메디컬 의료기기 수출 전시·상담회에 참가한 게 중국 시장 진출의 기회였다. KOTRA 정저우무역관은 바이어와 상담부터 인증, 물류까지 모든 단계를 지원했다. A사는 올해 8월 처음으로 중국 수출에 성공했다.

 

#2. KOTRA는 중국 의료기기 글로벌 바이어 공급업체와 접촉하던 중 두뇌 자극 재활 의료기기 수입 계획을 알게 됐다. 이에 즉시 해당 제품을 제조하는 한국 중소기업 B사와 신속히 연결했다. KOTRA 정저우무역관은 의료기기 전문 직원을 배치해 제품 스펙 번역, 통관 절차 등을 지원했다. 올해 10B사는 바이어와 270만 달러 규모의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중국으로 수출을 시작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KOTRA(사장 강경성)1130일부터 이틀간 중국 허난성 안양(安阳)시에서 샹위 메디컬 의료기기 수출 전시·상담회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한국의 우수한 의료기기를 보유한 중소기업과 샹위 메디컬(Xiangyu Medical) 및 협력업체를 연결해 우리 의료기기의 중국 수출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2002년에 설립된 중국 허난성 샹위 메디컬은 중국 의료기기 선도기업이다. 중국 전역의 병원, 보건소, 노인 요양원, 복지기관 등에 600여 종의 재활 의료기기를 공급하고 있다. 샹위 메디컬과 협력하면 중국 전역에 걸친 판매망을 통해 의료기기를 대량으로 수출할 수 있어 이번 행사에 대한 국내 중소기업의 관심이 매우 컸다.

올해 전시·상담회는 주우한대한민국 총영사관과 KOTRA 정저우무역관이 공동으로 주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우리 중소기업 16곳이 참여해 샹위 메디컬 구매 책임자와 일대일 수출 상담을 진행했고 제품 홍보 전시 부스를 운영했다. 또한, 사전에 신청한 10개 참가 기업은 샹위 메디컬의 중국 전역에서 온 벤더 200명을 대상으로 신제품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상담회에 참가한 샹위 메디컬 구매담당 관계자는 제품을 직접 눈으로 보고 설명을 들어보니 한국 의료기기가 세계적으로 안정성과 우수성을 인정받는 이유를 알게 됐다최근 중국 소비자들의 소득이 늘어나고 건강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새로운 기능을 선보이는 한국 의료기기를 찾는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관계자는 다년간 해외 의료기기 구매 업무 경험을 바탕으로 보면 한국 중소기업이 중국 시장에 진입하는 데 가장 큰 장애물은 인증 절차라며 인증 문제를 해결하기 전까지 반조립 방식이나 현지 생산 등 여러 가지 방식을 통한 수입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도 이번 행사에 참여해 한국 기업이 중국 시장에서 요구받는 의료기기 인증 요건을 빠르게 이해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시험인증 상담 부스를 운영했다. 행사 종료 후에도 우리 기업들이 수출하고자 하는 의료기기에 대한 시험인증을 지원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인증에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하성주 주우한대한민국총영사는 행사 개막식에서 이번 행사는 한국 의료기기 우수성을 중국 시장에 널리 알리고 양국 간 경제 협력 기반을 강화하는 중요한 계기라며 이 기회를 통해 한국 기업들이 중국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황재원 KOTRA 중국지역본부장은 중국의 의료기기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한국 제품의 우수성에 대한 현지의 인식도 높아지고 있다앞으로도 현지 유력 파트너와 협력해 우리 의료기기가 중국 전역에 안정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KOTRA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한국의 의료기기가 중국 시장에서 더욱 널리 퍼질 수 있도록 다양한 후속 조치를 계획하고 있다. KTL과 손잡고 의료기기 인증 관련 정보와 최신 규제 변화를 제공하며, 현지 파트너와 상시 상담 채널을 개설해 우리 중소기업들이 중국 시장에 안정적으로 진입하도록 지원을 이어갈 예정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