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부 부지 복합개발로 재정 확보…법적 근거 갖춘 사업화 추진
- 철도 소음 해소 + 도시재생 효과 기대…경기도 6개 시 포함
- 안산선 이어 4개 노선 확대…국토부에 종합계획 반영 요청
“지상 소음 안녕”…경기도, 4개 노선 철도 지하화 대전환 추진
경기도가 주요 철도 노선을 지하로 이전하는 대규모 도시 구조 혁신 방안을 국토교통부에 공식 제안했다. 해당 제안은 단순한 교통망 개선을 넘어 소음 저감, 지역 재생, 복합개발 등 다층적인 도시 재편 전략으로 주목받고 있다.
경기도는 6월 2일, 경부선(안양·군포·의왕·평택), 경인선(부천), 안산선(군포), 경의중앙선(파주) 등 총 4개 노선 일부 구간을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종합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국토부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번 제안은 「철도지하화 및 철도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 제4조에 근거한 것으로, 해당 국가계획에 포함되어야만 예산 확보 및 후속 행정 절차가 가능하다.
제안된 방식은 철도 상부 공간에 상업·주거·문화 복합개발을 허용하고, 이로 발생한 개발 수익을 지하화 비용에 충당하는 ‘수익 기반형 도시재생 모델’이다. 국토교통부는 이를 반영한 국가 종합계획을 2025년 연말 확정할 예정이다.
이미 경기도는 안산선(5.1km) 지하화 사업이 국토부의 선도 프로젝트로 선정된 바 있으며, 현재 타당성 검토 및 관련 설계 착수를 준비 중이다. 이번 6개 도시 제안은 그 연장선상에서 경기도 전역으로 확대 적용하겠다는 전략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지하화는 철도 소음·단절 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도심 속 유휴 공간을 녹지 및 상업공간으로 재창출하는 효과가 있다”며 “이는 도시 경쟁력 제고와 생활환경 개선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오는 5월 30일까지 전국 지자체의 제안을 마감한 뒤, 연말까지 사업성을 평가해 최종 대상지를 확정할 계획이다. 경기도는 이 일정에 맞춰 연내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정책 반영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적 대응을 이어갈 방침이다.
🔹 카피라이팅 제목 제안
- “경기도, 철도 지하화로 도시 혁신 나선다”
- “지상 소음 OUT…경기도, 4개 철도노선 지하로”
- “녹지·상업 공간 확보! 경기도 철도지하화 전면 추진”
- “지상철 대신 지하철? 도시를 바꾸는 경기도의 선택”
🔹 부제목 제안
- 상부 부지 복합개발로 재정 확보…법적 근거 갖춘 사업화 추진
- 철도 소음 해소 + 도시재생 효과 기대…경기도 6개 시 포함
- 안산선 이어 4개 노선 확대…국토부에 종합계획 반영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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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법적 검토 참고사항
- 기사 내용은 「철도지하화 및 철도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과 국토부의 공식 계획 수립 절차를 기준으로 재구성되었습니다.
- 표현은 모두 중립적이고 사실 기반으로 수정되었으며, 특정 기업이나 기관에 대한 과장·왜곡 없이 정보 전달 중심으로 편집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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