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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sdatv.co.kr/article.php?aid=166349088957134005
[신동아방송=박경표 기자]KOTRA(사장 유정열)는 9월 13~17일 동안 독일에서 열린 유럽 최대 자동차부품 전시회인 ‘2022 프랑크푸르트 자동차 부품 전시회(Automechanika Frankfurt 2022)’에 한국관을 구성해 참가했다. KOTRA는 이번 전시회의 참가 성과를 높이기 위해 유럽 자동차시장 진출전략 설명회와 B2B 수출상담회와 같은 부대행사를 동시에 진행하는 한편, ‘2030 부산 세계박람회(엑스포)’ 홍보부스를 운영하며 활발한 유치 활동을 전개했다.
팬데믹의 영향으로 2018년 이후 4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개최된 이번 전시회에는 68개국에서 총 2,756개사의 기업이 참가했다. 우리 기업은 KOTRA와 경상북도, 대구광역시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통합한국관에 참가한 57개 사를 포함해 총 101개사가 참가, 참가국 중 10번째로 많은 참가 규모를 기록했다.
이번 전시회에는 수소차, 자율주행 등 미래 자동차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술혁신 등 최근 유럽 자동차 업계의 추세가 고스란히 반영됐으며 통합한국관에 참가한 우리 기업도 관련 품목을 전시하며 바이어들과 활발한 상담을 진행했다.
전시회 개막일에는 페터 펠트만(Peter Feldmann) 프랑크푸르트 시장이 한국관을 방문해 자율주행 라이다·수소 전기차용 고압 수소펌프 기술 분야 우리 기업에 깊은 관심을 보였다.
전시회 참가기업의 성과도 가시화되고 있다. 참가기업 A社는 생체 신호 측정이 가능한 자율주행 레이더 센서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으로서 독일 티어1(Tier 1) C社와 180만 달러 규모의 완성차 납품용 양산 프로젝트를 지속 논의키로 합의했다. B社는 본래 배기가스 매연 저감장치로 연평균 100만 달러 수출을 기록했으나, 최근 수소 전기차용 고압 배관을 개발해 독일 완성차기업과 시제품 테스트를 진행하기로 하는 등 본격적인 유럽 시장 진출을 앞두고 있다.
KOTRA 프랑크푸르트무역관은 이번 전시회 성과를 이어가기 위해 10월, 11월에 ‘2022 Global Partnering 유럽’ 사업을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전기· 수소·자율주행차 분야 유럽기업 30개사, 국내기업 50개 사가 참가하는 동 행사는 10월 12일의 유럽기업의 온라인 구매정책 설명회를 시작으로 2개월간 온라인 B2B 상담회를 운영할 예정이다.
이길범 KOTRA 유럽지역본부장은 “2035년부터 유럽 내 내연기관차 판매가 금지되는 등 유럽의 미래차 전환 기회를 활용해 우리 기업의 유럽 시장 수출 확대를 적극적으로 지원, 무역수지 개선과 주력산업의 수출경쟁력 강화에 일조하겠다”고 밝혔다.
팬데믹의 영향으로 2018년 이후 4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개최된 이번 전시회에는 68개국에서 총 2,756개사의 기업이 참가했다. 우리 기업은 KOTRA와 경상북도, 대구광역시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통합한국관에 참가한 57개 사를 포함해 총 101개사가 참가, 참가국 중 10번째로 많은 참가 규모를 기록했다.
이번 전시회에는 수소차, 자율주행 등 미래 자동차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술혁신 등 최근 유럽 자동차 업계의 추세가 고스란히 반영됐으며 통합한국관에 참가한 우리 기업도 관련 품목을 전시하며 바이어들과 활발한 상담을 진행했다.
전시회 개막일에는 페터 펠트만(Peter Feldmann) 프랑크푸르트 시장이 한국관을 방문해 자율주행 라이다·수소 전기차용 고압 수소펌프 기술 분야 우리 기업에 깊은 관심을 보였다.
전시회 참가기업의 성과도 가시화되고 있다. 참가기업 A社는 생체 신호 측정이 가능한 자율주행 레이더 센서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으로서 독일 티어1(Tier 1) C社와 180만 달러 규모의 완성차 납품용 양산 프로젝트를 지속 논의키로 합의했다. B社는 본래 배기가스 매연 저감장치로 연평균 100만 달러 수출을 기록했으나, 최근 수소 전기차용 고압 배관을 개발해 독일 완성차기업과 시제품 테스트를 진행하기로 하는 등 본격적인 유럽 시장 진출을 앞두고 있다.
KOTRA 프랑크푸르트무역관은 이번 전시회 성과를 이어가기 위해 10월, 11월에 ‘2022 Global Partnering 유럽’ 사업을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전기· 수소·자율주행차 분야 유럽기업 30개사, 국내기업 50개 사가 참가하는 동 행사는 10월 12일의 유럽기업의 온라인 구매정책 설명회를 시작으로 2개월간 온라인 B2B 상담회를 운영할 예정이다.
이길범 KOTRA 유럽지역본부장은 “2035년부터 유럽 내 내연기관차 판매가 금지되는 등 유럽의 미래차 전환 기회를 활용해 우리 기업의 유럽 시장 수출 확대를 적극적으로 지원, 무역수지 개선과 주력산업의 수출경쟁력 강화에 일조하겠다”고 밝혔다.
박대영기자 dypark@sda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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