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 28일 개통한 GTX-A 노선이 수도권 교통혁명의 중심으로 자리 잡으며 고양시민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다.
고양특례시는 GTX-A 개통 후 시민들의 교통 이용 패턴 변화를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7일부터 7일간 7,200명을 대상으로 대중교통 이용 변화 및 만족도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 GTX-A 이용 만족도는 90.2%에 달했으며, 하루 평균 2만 명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접근성 향상·출퇴근 시간 단축 ‘긍정적’
GTX-A 개통으로 가장 큰 변화는 서울 접근성이 크게 향상된 점이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50%가 여가 및 쇼핑 활동 증가를 포함한 서울 접근성 향상을 가장 큰 장점으로 꼽았으며, 38.6%는 출퇴근 시간 절약을 긍정적인 요소로 평가했다.
GTX-A 이용 시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히는 것은 이동시간 단축 효과다. 기존 50분 이상 걸리던 킨텍스서울역 구간은 16분, 대곡역서울역 구간은 11분으로 단축되며 시민들의 출퇴근 환경이 획기적으로 개선됐다.
대중교통 이용 증가·승용차 이용 감소… 친환경 효과 기대
GTX-A 개통 후 시민들의 교통 이용 패턴도 변화하고 있다.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42.2%가 대중교통 이용 빈도가 증가했다고 응답했으며, 승용차 이용이 줄어들면서 탄소배출 저감 및 친환경 도시 조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이용자들이 꼽은 가장 큰 불편 요소는 높은 요금(49%)과 배차 간격(12.9%)이었다. 이에 GTX-A 운영사는 올해 1분기 내 3편성 열차를 추가 투입해 하루 운행 횟수를 282회로 확대하고, 출퇴근 시간대 배차 간격을 6분대로 단축할 계획이다.
고양특례시, 광역 교통망 확충 박차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GTX-A 개통으로 출퇴근 시간이 크게 단축되며 시민들의 생활이 더욱 여유로워질 것”이라며, “GTX는 단순한 교통수단을 넘어 경제자유구역, K-컬처밸리, 대곡역세권 지식융합단지 등의 개발과 투자 유치에 기여하는 핵심 인프라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추진 중인 고양은평선, 대장홍대선과 함께 9호선 대곡 연장, 3호선 급행 등 광역 교통망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교통 인프라 확충 계획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임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