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선 초지역~중앙역 지하화…소음·진동 해소 및 상부 개발 기대
철도 상부 71만㎡ 신규 부지 확보…상업·문화·녹지 공간 조성
2028년 공사 착공 목표…경인선·경부선 추가 지하화도 추진
경기도, 안산선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선도사업’ 선정…지역개발 가속화
경기도(도지사 김동연)는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선도사업’에 안산선(초지역~중앙역)이 최종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철도지하화 통합개발’은 철도부지를 사업시행자(정부출자기업)가 출자받아 채권을 발행해 사업을 진행한 뒤, 지하화로 확보된 상부 공간을 개발해 사업비를 충당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안산선 초지역~중앙역 5.1㎞ 구간 지하화…소음·진동 저감 및 도시개발 기대
이번에 선정된 안산선 지하화 구간은 초지역~중앙역까지 약 5.12㎞에 이른다.
사업이 완료되면 초지역·고잔역·중앙역을 포함한 기존 지상 철도가 지하로 이전되며, 이에 따라 상부에는 폭 160m, 총면적 약 71만 2천㎡ 규모의 신규 부지가 확보된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효과가 기대된다.
✅ 도시환경 개선:철도 소음·진동 해소 및 생활환경 질 향상
✅ 상부부지 개발:상업·문화·녹지 복합공간 조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 교통 연계성 강화:철도·도로·대중교통 인프라 개선으로 접근성 향상
2028년 착공 목표…경인선·경부선도 추가 반영 추진
경기도는 안산선 지하화 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해 2028년 착공을 목표로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할 계획이다.
또한, 이번 선도사업에 포함되지 않은 경인선(역곡역송내역/6.6㎞), 경부선(석수역당정역/12.4㎞) 등의 추가 철도지하화 사업도 발굴해 국토교통부가 2025년 말 수립 예정인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종합계획’에 반영되도록 추진할 방침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안산선 철도지하화가 지역 발전과 생활환경 개선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추가 노선의 지하화 추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