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수출, 전시회에서 답을 찾다
- KOTRA 설문 통해 확인된 해외전시회의 실질적 수출 기여 효과
- 기업 홍보부터 바이어 수요 파악까지… 다각적 효과 입증
- 현장 중심 맞춤형 지원 정책 강화 필요성 부각
“수출 성과, 해외전시회가 지름길”… KOTRA 설문조사서 실효성 확인
중소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에 있어 해외전시회 참가가 가장 효과적인 수출 전략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가 국내 중소·중견기업 605개사를 대상으로 시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87.3%가 해외전시회 참가 지원을 정부 수출지원 정책 중 가장 유효하다고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응답 기업 중 90.7%는 전시회 참가가 신규 바이어를 발굴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다고 답변해, 전시회가 단순한 홍보 수단을 넘어 수출로 직결되는 ‘기회의 장’임을 입증했다.
기업들이 꼽은 전시회의 가장 큰 효과는 ▲“바이어와의 직접 상담을 통한 계약 가능성”(49.8%)이었으며, 그 뒤를 이어 ▲“제품 및 기업의 브랜드 인지도 제고”(24.0%) ▲“바이어의 구매 수요 파악”(14.3%) 등의 응답이 집계됐다.
KOTRA는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중소기업의 실질적인 수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기업 수요 맞춤형 전시회 참가 지원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강경성 KOTRA 사장은 “현장 중심의 지원이야말로 기업에 실질적인 힘이 된다”며, “앞으로도 기업이 필요로 하는 무역활동에 집중하여 세계시장 진출을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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