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아방송 뉴스

“헬스장 환불 거절, 소비자만 체력 소모”

신동아방송 경인TV 2025. 5. 15. 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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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기결제 피해자 급증…비대면 계약 주의 필요”
  • 헬스장 환불 기준 불명확, 소비자만 피해자?”
  • 계약서 꼼꼼히, 자동결제 고지 여부 확인을”

https://youtu.be/ceDguJB5XdI

[소비자보호 이슈] 헬스장 피해 109건은 환불 분쟁…구독형 서비스도 피해 ‘급증’


📍 운동하러 갔다가 환불 소송까지?” 계약해지 환급 분쟁, 헬스업계의 고질병 드러나

운동 수요 증가에 따라 헬스장 이용자가 늘고 있는 가운데, 계약 해지 과정에서 환불 거절이나 위약금 과다 청구 환급 관련 소비자 피해가 심각한 수준으로 드러났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2022년부터 20253월까지 접수된 헬스장 관련 피해구제 신청이 10,104이르며, 92.1%9,313계약 해지 환불 분쟁으로 분류됐다고 밝혔다. 특히 20251분기 접수된 873절반 이상은 환불조차 이루어지지 않은 분쟁이 장기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가장 빈번한 갈등은 **‘중도 해지 정상가 적용’**으로, 사업자는 할인 금액을 무효화한 정상 요금을 기준으로 위약금을 청구하고 있어, 소비자 입장에서는 사실상 일방적 불이익을 감수하는 구조반복되고 있다.


📍 이용 했는데 자동결제?” 구독형 헬스서비스 피해 3급증

최근에는 **모바일 기반 ‘정기결제형 헬스 서비스’**확산되면서 피해 유형도 다변화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2022년부터 20253월까지 구독형 헬스서비스 관련 피해 접수는 100이며, 20251분기에는 30으로 집계되어 전년 동기 대비 3이상 증가했다.

주요 피해 유형은 다음과 같다:

  • 🔹 자동결제 고지 누락 38%
  • 🔹 환급 거절 33%
  • 🔹 해지 경로 부재 9%
  • 🔹 이중 또는 부당 청구 7%

예를 들어, A씨는 202311앱을 통해 등록한 1개월만 이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이후 3개월간 자동으로 요금이 청구되었고 환불 요구에도 **“최종 결제분만 공제 환불 가능”**하다는 일방적 회신을 받은 있다.


📍 소비자 보호 위한 사전 체크리스트

한국소비자원은 장기계약을 체결하거나 구독형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다음 사항을 반드시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1. 오픈 특가, 대폭 할인 이벤트 계약은 신중히 접근
  2. 계약 환불 기준과 위약금 조항을 서면으로 보관
  3. 정기결제 서비스는 자동 갱신 여부와 해지 방법 명확히 인지
  4. 20이상 결제는 신용카드 3개월 이상 할부로 진행 권장
  5. 분쟁 대비를 위해 계약서, 문자 내역, 카드 영수증, 이메일 증빙자료 확보

소비자원은 “해지 조건이 복잡하거나 환불 기준이 불명확한 경우 소비자가 불리한 결과를 겪을 가능성이 크다”며, “피해 발생 즉시 한국소비자원 또는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신고하고, 필요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 절차를 활용하길 바란다”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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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제목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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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헬스장 환불 기준 불명확, 소비자만 피해자?”
  • 계약서 꼼꼼히, 자동결제 고지 여부 확인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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